본문 바로가기
💊 건강 정보

사후 피임약 복용법 및 부작용

by 인포스팅 2022. 12. 13.
반응형

여러분은 피임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부득이 복용해야 하는데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부족한 지식으로 막막한 분들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정보를 찾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피임약 복용 방법

 

글에 앞서 보다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올바른 피임 방법 및 피임법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이 필요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임약 종류

흔히 말하고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피임약은 경구용 피임약을 의미합니다. 피임약의 종류로는 일반의약품인 경구용 피임약과 처방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의약품 경구용 피임약 그리고 응급 시에 복용하는 사후 피임약으로 구분됩니다.   

다시 말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피임약은 일반의약품 경구용 피임약으로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 피임약과의 차이점은 4세대 프로게스틴이 들어가게 되면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된다고 합니다. 프로게스틴의 경우 혈전 위험성이 높은 성분이라 꼭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여 구분 판매되고 있습니다.  

 

◇ 피임약 효과

일반적으로 피임약의 복용 효과는 최소 7일간 복용한 후 나타나기 때문에 첫 복용 7일간의 기간은 콘돔 등의 차단 피임법을 병행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 피임약 복용 방법

이어서 피임을 목적으로 하는 피임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매일 하루 1정씩 21일간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고 7일간은 휴약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7일간의 휴약 시기에 생리가 다시 시작하게 되는 이유도 있고 복용을 중단한 시점에서부터 1~2일 정도 후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해서 휴약 기간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생리 불순으로 인해 일주일간 휴약 기간동안 만약 생리가 끝나지 않더라도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득이한 경우 사후 피임약이나 의약품으로 분류되는 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사후피임약의 경우 시간이 지체될수록 피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성관계 후 가급적이면 빠른 시간내에 처방 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집니다. 대한약사회에서는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12시간 이내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피임약의 경우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피임이 꼭 필요한 분들께서는 이 점 역시 유념하고 계시면 좋을 듯 합니다. 

 

피임 목적이 아닌 생리 주기를 미루는 용도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생리 예정일 7~10일 정도 전부터 미루고 싶은 날짜 하루 전까지 매일 1정씩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피임약 금기 대상자

피임약의 경우 35세 이상자, 흡연자, 혈전색전증 또는 혈전유병력 환자, 관상동맥질환자, 유방암 환자, 자궁내막암 환자, 고혈압 환자 등을 금기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이는 에스트로겐이 혈액응고인자를 활성화시켜 혈전 생성을 유발할 수 있고 에스트로겐 의존성 암인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 등의 종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피임약에 대해 정리해봤는데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각자 본인에게 알맞은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의 구입은 구매하기 전 꼭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후에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